자문회의 소개

인사말

인사말 인사말

최근 우리사회는 저성장, 고실업 등의 특성을 지닌 뉴노멀(New Normal) 시대를 맞이하고 있으며, 저출산·고령화 등 사회경제적 요인은 이를 더욱 심화시키고 있습니다. 또한, 최근 대두되고 있는 제4차 산업혁명은 물리적, 생물학적 영역의 경계를 없애고 기존의 일하는 방식뿐만 아니라, 생활방식 전반에 걸쳐 혁신적인 변화를 가속화시킬 것입니다.

이처럼 급변하는 경제사회 및 기술적 변화와 이에 따른 불확실성은 우리에게 위기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에 대한 준비가 잘 되어 있다면 우리에게 새로운 기회가 될 것입니다. 위기를 기회로 만들기 위해서는 과학기술 분야에서의 창조적인 혁신이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과학기술 관련 주요 정책에 대해 대통령 자문을 수행하는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의 역할은 더욱더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는 1989년 출범하여 27년 동안 과학기술의 민간 싱크탱크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왔습니다. 그간, 과학기술의 중장기 정책방향을 제시하며 제도개선 및 주요 정책개발활동 등을 통해 우리 경제발전에 기여하는 등 많은 성과를 창출하였습니다. 앞으로도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는 맡은 분야에서 최선의 노력을 다하여 우리가 불확실성의 시대를 준비하는데 노력하겠습니다. 미래 사회 변화에 대응하는 새로운 성장동력을 발굴하고, 정부부처 및 민간과 함께 끊임없이 현장과 소통하여 실질적인 해결책을 모색하는 국가과학기술 자문회의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도 국민여러분과 과학기술인들의 많은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