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정개혁특별위원회

국민소통국민제안

본문내용

접수

미세먼지 제거 방식의 접근

  • 과학기술사회
  • 안형식
  • 2019-02-14

첨부파일

현황 및 문제점

미세먼지는 삶의 질을 열악하게 만드는 주범이며 호흡기 질환과 암까지 발생시키는 원인 물질이다. 범 정부적인 차원에서 미세먼지 제거를 목적한 인공강우까지 실험했으나 실패로 돌아갔다. 미세먼지 유발의 주범으로 노후경유차를 겨냥한 환경부의 정책은 실상 효과가 미미하다. 거의 매일 미세먼지 주의보나 경보가 발령됨에 따라 일상생활에 상당한 불편과 괴로움을 느끼는 실정이다. 국민이 신뢰할 수 있는 효율적인 대책은 요원하다. 그렇다고 마냥 손을 놓고 있을수도 없다. 대다수의 국민들은 미세먼지를 해결할 수 있다면 어느정도의 대가나 불편은 감수할 수 있다. 대다수의 가정에는 공기청정기를 가동하고 있다. 이를 외부로 적용하면 대기의 질을 개선할 수 있다는 논리가 나온다.

개선방안

공장의 굴뚝, 각종 공공기관 및 10층 이상의 건물 옥상에 대형공기청정기를 의무 설치하는 방식이다. 전원은 태양광으로 해결하면 된다. 태양광으로 전원을 해결한다면 저장장치가 없어도 된다. 태양광이 작동하는 낮 동안에 미세먼지를 해결하는 것으로 충분하다. 비가 오거나 눈이 오는 날에는 미세먼지가 제거되기 때문에 공기청정기가 작동하지 않아도 된다. 초기 설치비용은 정부와 건물주가 반반 부담하는 원칙으로 한다. 차후에 미세먼지의 주범국인 중국에 손해배상을 청구하는 것도 염두에 두어야 한다.

기대효과

태양광 관련기업의 일자리 창출. 대형공기청정기 관련 기업의 일자리 창출. 국민의 보건복지 향상. 삶의 질 향상 등의 효과.
인쇄 목록